본문 바로가기
보일러 정보

보일러 세관 목적!, 보일러 사용기술 규격(KBO)

by boilercleaning The Letter 2020. 9. 23.

보일러 세관을 하면서 제거하는 스케일 생성 원인과 스케일의 종류와 성질에 대한 내용은 이미 정리하였으므로 참조하시면 될듯하며, 이번에는 보일러 세관의 목적에 대하여 무엇 때문에 보일러 세관을 해야 되는지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보일러 세관 목적에 대하여 정리하려면 알아두어야 할 사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른 보일러 스케일 생성량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고, 보일러 수질에 의한 문제 발생 현상 및 원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며, 이를 통해 보일러 관수의 농축이나 스케일 부착으로 과열 또는 이상 증발로 보일러의 손상과 사고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 보일러 계속사용 안전검사 중 개방검사의 범위와 방법을 확인하고 보일러 세관의 목적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일러 세관 공사, 노통 연관 보일러

 

스케일 생성의 주요원인은 보일러 급수 중에 함유되어 있는 용해 고형물 성분 중에 보일러수의 온도가 상승할수록 용해도가 감소하여 석출 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경우이며, 보일러수가 농축될 때 전열면에 접하고 있는 보일러수에서 국부 농축이 발생되어 스케일 생성 성분의 농도가 용해도를 초과하는 경우에 생성이 됩니다.

 

쉽게 커피포트의 물을 계속 보충만하고 끓이다 보면 하얗게 물때 같은 느낌으로 내부에 달라붙어 있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 듯합니다. 바로 그 하얗게 끼는 물때라고 생각했던 그것이 바로 스케일입니다.

 

바로 그 스케일을 제거하기위해 수세미로 닦아내는 과정이 기계 세관이며, 식초를 넣고 끓여서 제거하는 방법이 화학 세관이라고 간단하게 설명이 될듯합니다.

 

하지만 보일러는 커피포트보다도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바로 보일러 세관의 목적을 설명하는 이유인것 같습니다.

 

 

 

 

 

 

KBO-3664. 운전시간에 따른 스케일 생성량 및 두께


KBO-3661. 계산의 전제

(1) 급수중에 함유되어 보일러 내부로 유입되는 비휘발성 물질이 블로우 다운에 의해서 외부로 배출되는 이외에 그 전량이 보일러 수중에 용존 또는 균일하게 현탁 된 상태로 농축되어 스케일 및 슬러지로 되고 캐리 오버 등에 의해서 이탈되는 비휘발성 물질이 없다고 가정하여 계산한다.

(2) 실제로는 원수에서 유래되는 급수중의 경도 성분 및 기타 성분(실리카, 내 처리제 등)과 보일러 부식에서 유래되는 철분 등의 일부가 보일러 내부에서 스케일 및 슬러지가 되므로 그 양을 정확히 계산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1) 내처리를 전혀 실시하지 않는 보일러에 50 CaCO3 ppm의 Ca2 + 성분이 함유된 급수가 유입되는 경우 Ca2 + 성분이 블로우된 외에는 그 전량이 스케일화 되었다고 가정하여 가동시간에 따른 스케일 총량을 산출하였다.

 

(2) <표 KBO-3664>는 스케일 총량을 연소실의 전열면적으로 나누어 전열면에 부착된 스케일의 두께를 구한 것이다.

 

(3) 실제 보일러에서는 생성된 스케일이 전열면에 고르게 부착되지 않고 과열된 곳, 부식이 일어난 곳, 순환이 잘되지 않은 관의 구부러진 부분에 집중적으로 부착된다.

 

<표 KBO~3664> 운전시간에 따른 스케일 생성량 및 두께

 

스케일 형성의 문제는 막대한 에너지의 낭비를 초래하게 되지만 이러한 문제를 지속적으로 장기간 가지고 간다면 보일러의 파손이 발생하여 결국 대형 사고에까지 이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보일러는 기술 개발에 따라 고성능화, 패키지(Package) 화가 진행되어 단위면적당 열부하가 과거보다 높아져 그만큼 스케일로 인한 장해 발생의 위험은 증가되고 있습니다.

 

 

 

 

 

 

KBO-5110. 보일러 수질에 의한 장해

KBO-5111. 수질에 의한 장해 일반사항


(1) 일반적으로 보일러에 사용하는 원수(수도수, 공업용수, 지하수, 하천수 등) 중에는 현탁고형물, 용해 고형물, 가스 성분 등 각종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같은 원수를 그대로 사용하면 보일러 본체는 물론 부속기기 등에 스케일(scale), 부식(corrosion), 캐리 오버(carry-over) 등의 장해를 피할 수 없다.

 

(2) 이러한 장해는 보일리의 열효율 저하를 발생시켜 막대한 에너지의 낭비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장해가 장기간 지속되면 보일러 관재의 파손이 발생해 안정적인 조업에 의한 제품 생산 올 할 수 없게 된다.

 

(3) 특히 최근 보일러는 기술개발에 따라 고성능화, 패키지(package)화가 진행되어 단위면적당 열부하가 과거보다 높아져 그만큼 장해 발생의 위험은 증가되었으므로 적절한 장해방지 대책이 실시되지 않으면 대형 사고에까지 이르기도 한다.

 

(4) 보일러에 사용하는 물 중의 장해발생요인에 대해 적절한 수처리를 실시하는 것은 장해 발생을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과 보일러의 수명연장 올 통한 안정조업에 직결되는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KBO-5112. 수중의 주요 불순물에 의해 보일러 설비에서 발생되는 장해


수중의 주요 불순물에 의해 보일러 설비에서 발생되는 장해는 <표 KBO-5112> 와 같다.

 

<표 KBO• 5112> 수증의 주요 불순물에 의해 보일러 설비에서 발생되는 장해

 

 

 

 

 

 

 

KBO-5113. 보일러의 압력별 장해 현상 및 원인


보일러의 압력별 장해 현상 및 원인은 <표 KBO-5113>과 같다.

 

<표 KBO-5113> 보일러의 압력별 장해현상 및 원인

 

 

 

 

 

 

 

KBO-6000. 보일러의 손상과 사고


보일러의 손상이라 하면 보일러 동체나 관등에 생기는 부식, 구상 부식, 과열, 조인트부의 헐거워짐, 누설 등을 지칭한다.

 

보일러 전열면으로부터 보일러수에 전달되는 열량보다도, 화염에서 전열면에 전달되는 열량이 훨씬 많아진 경우에는 전열면의 온도가 이상 상승하여 전열면 자체의 강도가 저하된다. 이 현상이 바로 과열이다. 보일러수의 전열이 어떤 방해를 받는다면 이른바 과열올 일으켜서 여러 가지 장애가 생긴다.

 

결론은 보일러수의 농축과 스케일로 인한 국부 과열이나 부식이 발생하고, 연락관이 막히거나 흐름의 방해를 받아 저수위 발생으로 인한 손상과 사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인 보일러 세관을 해야하며, 이것이 바로 보일러 세관의 주요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KBO-6212. 과열의 원인

 

(1) 보일리내에 스케일이 부착한 경우

(2) 보일리내에 유지분이 부착한 경우

(3) 보일리수의 순환이 좋지 않은 경우

(4) 다량의 불순물로 인한 보일리수의 농축

(5) 국부적으로 심하게 복사열을 받는 경우

(6) 보일리수위의 이상 저수위

(7) 증기 기포의 이탈이 나쁜 곳이 있는 경우

 

 

 

 

 

 

KBO-6422. 보일러수의 농축이나 스케일 부착으로 인한 과열 또는 이상 증발


(1) 치하수나 하천수를 침전 여과 및 정수 처리하지 않고 급수 사용

(2) 정수기의 관리 부실 및 기능 저하로 정수 처리되지 않은 물을 급수 사용

(3) 응축수에 유지분이 누입되거나 관부식으로 인하여 철분이 함유된 급수 사용

(4) 정비주기가 늦어질 대 또는 블로우 다운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지 않을 시

 

→ 과열이나 이상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일러 세관을 통해 해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세관의 모든것!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KBO-9210. 개방검사의 범위와 방법


보일러 계속 사용 안전검사의 개방검사 범위와 방법은 이미 알려져 있으나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도 좋을 듯하며, 보일러를 개방하게 되면 바로 보일러 세관 목적을 다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BO-9211. 보일러 본체

 

보일러 본체(본체와 정지 밸브까지의 관을 포함)의 검사부위와 방법은 <표 KBO-9211>와 같다.

 

<표 KBO• 9211> 보일러 본체의 검사 범위와 방볍

* 검사를 위해서는 보일러 모든 검사부위의 슬러지 및 스케일이 제거된 상태여야 합니다.

 

 

 

 

KBO-9212. 연소장치

 

연소장치의 검사부위와 방법은 <표 KBO-9212>와 같다.

 

<표 KBO-9212> 연소장치의 검사 범위와 방법

 

 

 

 

KBO-9213. 자동제어장치

 

자동제어장치의 검사부위와 방법은 <표 KBO-9213>와 같다.

 

<표 KBO-9213> 자동제어장치의 검사 범위와 방볍

 

 

 

KBO-9214. 부속품 및 부속기기

 

부속품 및 부속기기의 검사부위와 방법은 <표 KBO-9214>와 같다.

 

<표 KBO 9214> 부속기기 및 부속품의 검사 범위와 방법

 

 

 

 

 

지금까지 보일러 세관 목적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용시간이 증가함에 따른 보일러 스케일 생성량과, 보일러 수질에 의한 문제 발생 현상 및 원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일러 관수의 농축이나 스케일 부착으로 과열 또는 이상 증발로 보일러의 손상과 사고에 대한 내용도 확인하였고, 보일러 계속 사용 안전검사 중 개방검사의 범위와 방법을 확인하고 보일러 세관의 목적을 다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결국 보일러수의 농축과 스케일로 인한 국부 과열이나 부식이 발생하고, 연락관이 막히거나 흐름의 방해를 받아 저수위 발생으로 인한 손상과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므로 주기적인 보일러 세관을 해야 하며, 이것이 바로 보일러 세관의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과 보일러세관, 보일러 사용기술 규격(KBO)

보일러의 가장 큰 관리 포인트인 수질관리에 대하여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일러수중의 용해 고형물로부터 생성되어 관벽, 드럼 기타 전열면에 부착해서 굳어지는 것

boilercleaning.kr

 

 

보일러 세관 주기?, 보일러 검사대상과 종류 및 기간

보일러 세관 주기와 보일러 검사 주기는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요? 보일러 검사대상과 종류 및 기간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아야 할 듯합니다. 보일러 검사라고 함은 일반적으로 계속 사용 안전검

boilercleaning.kr

 

 

산업용 보일러 세관, 우신기업!

보일러클리닝.com, 보일러클리닝.kr 또는 boilercleaning.kr로 접속하세요! "보일러클리닝.com"의 우신기업은 산업용 보일러 세관 및 열교환기 등의 세관과 정비 전문 업체로 보일러와 관계된 모든 업무

boilercleaning.kr

 

보일러세관, 노통연관보일러, 수관보일러, 관류보일러, 검사대상기기 압력용기 검사 수행, 우신기업

 

댓글0